방광과 괄약근에 영향을 미쳐서 요실금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매우 많은 종류가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원인 중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재채기를 하거나 웃을 때, 또는 운동을 할 때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흘러나와 속옷을 적시는 일로 당황스러워 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복압성요실금이라고 하는데, 분만할 때 골반근육이나 신경이 손상을 받으면 방광이 정상보다 아래로 쳐지거나 요도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증상은 적지 않은 수의 기혼 여성들에게 나타나고 있으며, 심하면 걷거나 앉아 있는 상태에서 소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과운동성 방광은 콩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방광에 차는 동안 방광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여 발생하는데,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가 힘들며 심하면 소변이 새어 나와 속옷을 적시는 절박성 요실금이 나타난다.
과운동성 방광에 의한 요실금은 신체 및 정신적인 영향을 주어서 가정과 사회활동뿐만 아니라 성생활에까지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과운동성 방광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증상들을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생리적인 노화 현상으로 치부하여 치료를 받지 않는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과운동성 방광에 의한 이러한 증상들은 삶의 질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요실금 증상이 있는 사람 10명 중에서 8명은 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실금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그 종류에 따라 치료가 다르므로 요실금을 치료하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올바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지름길이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