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전립선암

이럴 땐 전립선암을 의심

전립선암은 어느 정도 진행된 후 진단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는 이미 척추나 뼈로 암세포가 전이 되어 그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암 덩어리가 커진 경우 직장검사에서 전립선 비대증에 비해 딱딱하게 만져질 수 있으나 증상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전립선내에는 복잡한 신경분포와 전립선 주위에 그물망 처럼 신경들이 있어 통증정도가 다양하며 위에 언급한 배뇨증상 외에도 성기능 저하, 사정통, 조루, 성욕 감퇴 등의 성에 관련된 증세도 초래할 수 있어 증상만 갖고 어떤 질환임을 구분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전립선암의 원인

• 유전적 소인
  • 남성 호르몬의 영향
  • 음식 및 식이습관과 직업
  • 과거 전립선의 감염성 질환을 앓은 적이 있는가(거론)

전립선암의 증상

• 초발증상이 없음
  • 병이 진행됨에 따라 척추나 뼈로 전이되어 부위의 통증을 호소

전립선암의 진단 및 치료

전립선암의 진단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전립선을 마사지하면 전립선액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 전립선액을 현미경을 통해 정밀 검사를 실시하고 때에 따라서는 배양검사도 실시합니다.
전립선암의 치료
암의 진행정도에 따라 치료법을 선택합니다. 진행단계에 따라서 수술적인 요법, 호르몬 치료,방사선 치료가 사용되며 경우에 따라 위의 방법들이 병용해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함이 중요합니다.